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와 대책

by 지식돌 2022. 8. 26.
반응형

 

생리가 예정보다 빨리 오거나 늦어지는 등의 경험은 많은 여성들이 경험합니다. 신경 쓰지 않는 정도의 생리 불순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임신이나 질병에 의해 생리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생리가 늦어지고 주기가 흐트러지는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생리가 늦어지거나 빨라지는 이유는 두 가지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분비 균형이 흐트러져 발생합니다. 

 

[ 여성 호르몬의 분비 균형이 깨지는 원인 ]

◎ 스트레스
◎ 급격한 다이어트
◎ 수면 부족
◎ 격렬한 운동
◎ 난소와 자궁 질환

 

01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해소

새로운 생활이 시작되거나 일이 바빠지거나 하는 등의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가 생리의 지연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화에 적응할 수 있으면 자연스럽게 원래의 주기로 돌아가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르몬이 분비되는 시상하부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의 균형을 잃게 됩니다.

 

 

 

02 과도한 다이어트

과도한 다이어트는 20대의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입니다. 과도한 다이어트가 지속되면 영양이 부족하고 심장 등 가장 소중한 장기에 영양이 먼저 공급되기 때문에 난소에 영양이 미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뇌는 임신할 준비를 할 수 없다고 판단해 생리가 늦어지거나 중단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직 몸이 성장 단계인 사춘기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면 미래의 임신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습니다. 

 

 

 

03 지나치게 격렬한 운동 금지

적당한 운동은 생리 주기를 갖추기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극단적으로 격렬한 운동을 계속하는 것은 스트레스가 될 뿐만 아니라 에너지 부족으로 생리가 늦어지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04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같은 난소와 자궁 질환

가능성은 낮지만, 난소나 자궁 질환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난소에서 남성 호르몬이 많이 만들어져 버리기 때문에 배란이 어려워지는 질환입니다. 20~30명 중 1명꼴로 나타나며 증상으로는 무월경이나 월경불순, 여드름, 다모, 비만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갑상선 기능 장애나 수유 중인 분이라면 고프롤락틴 혈증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생리불순은 임신이나 폐경 가능성도


 

생리가 늦어지거나 주기의 혼란은 임신이나 폐경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폐경의 평균 연령은 50세 전후이지만, 그중에는 30대나 40대에 폐경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여성호르몬 분비량이 감소하면서 폐경을 맞이하지만, 갑자기 생리가 멈춰 폐경하는 것이 아니라 점차 생리주기가 흐트러지고 1~2년에 걸쳐 여성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면서 폐경을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그동안은 생리 주기가 길어지거나 짧아지기도 합니다. 

 

40대 후반 무렵에 생리가 부정기가 되면 폐경 준비가 시작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이처럼 생리의 지연이나 주기의 혼란은 주로 여성 호르몬의 분비 균형이 깨졌을 때 발생하는 데 그 원인은 다양합니다. 

 

 

얼나마 생리가 늦어질 때 병원에 가야 하나


 

기본적으로 3개월 이상 생리가 늦어지거나 오지 않으면 부인과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3개월 이상 생리가 오지 않는 것을 의학적으로 '무월경'이라고 부릅니다. 생리주기가 흐트러지기 쉬운 여성은 많이 있지만, 3개월 이상의 지연은 약간의 주기 흐트러짐과는 달리 심각한 질병의 초기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생리가 늦어질 때 산부인과에서 받는 검사


 

생리가 늦어질 때나 오지 않을 때는 병원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아래와 같은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01 기초 체온 체크

기초 체온 기록을 통해 정상적으로 배란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난소 기능에 이상이 없는지 추측할 수 있습니다. 진찰을 하는 데 매우 중요한 정보이므로, 부인과에서 진찰받을 경우 기초 체온 기록을 지참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02 경질 초음파 검사·내진

자궁이나 난소에 이상이 없는지를 초음파 검사나 내진을 통해 조사합니다.

03 호르몬 검사

호르몬 검사는 혈액 채취를 통해 실시하게 됩니다.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 호르몬이나 그 분비를 촉진하는 성선 자극 호르몬, 유즙 분비를 촉진하는 프롤락틴의 수치를 검사합니다. 결과가 나오기까지 며칠~1주일 정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검사 결과 필요에 따라 뇌 MRI 검사 등을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무월경이나 생리 주기의 혼란이 일어나고 있는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호르몬 보충 요법과 배란을 촉진하는 약 등의 약물 요법이 주체가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