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근육통일 때도 헬스 해도 되나?

by 지식돌 2022. 8. 8.
반응형

근육통인데 운동해도 되나요?


 

근육통은 근육이 복구되고 있을 때 일어나는 통증입니다. 그 점에서 보면 근육통이 있을 때에는 그 근육에 큰 부하를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근육통이 생기면 통증으로 집중을 할 수 없거나 통증으로 관절 가동 영역이 좁아져 전력을 다하지 못해 효과적으로 훈련을 실시할 수 없습니다. 

 

근육통이 있을 때는 헬스를 하는 것보다 휴식을 취하거나 가벼운 운동으로 근육 회복을 우선시하는 것이 근비대나 근력 유지에 효율적입니다. 

 

근육을 효율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근육 트레이닝과 식사, 그리고 휴식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그중에서도 유식에 관한 중요한 이론 중 하나가 초회복 이론입니다. 

 

초회복이란 운동을 인해 근섬유 손상이나 피로가 일어났을 때 적절한 휴식을 취함으로써 근육이 회복되고 그 결과로 근력 향상이나 근비대 등의 성과가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초회복은 일반적으로 훈련 후 48~72시간의 휴식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휴식을 취하지 않고 48시간보다 짧은 간격으로 근육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이 충분히 회복되기도 전에 다시 근육이 파괴되기 때문에 근육이 성장하지 않는 데가 피로가 쌓여 성능이 향상되지 않습니다. 

 

 

근육통을 빨리 회복시키는 방법


 

근육통이 생기면 얼음찜질, 스트레칭, 가벼운 운동, 목욕 등으로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혈류 촉진으로 영양을 빨리 근육에 전달함으로써 근육통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01 얼음찜질

운동 후 열을 동반한 근육통은 얼음찜질을 해주면 염증을 억제하고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얼음을 넣은 비닐봉지나 얼음주머니를 환부에 20분 정도 댑니다. 피부 온도가 원래대로 돌아오면 다시 얼음찜질을 합니다. 근육통이 생겼다고 해서 하루 이틀 뒤 얼음찜질을 해도 효과는 별로 기대할 수 없습니다. 얼음찜질은 운동 직후에 하는 것이 최적의 타이밍입니다. 

 

 

 

02 스트레칭

격렬한 운동 후에 스트레칭을 실시하면 피로 해소를 앞당기고 근육통이 잘 생기지 않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운동 전에는 몸을 움직이면서 하는 다이내믹 스트레칭을 실시하고 운동 직후에는 천천히 펴서 실시하는 스태틱 스트레칭을 실시합니다. 

 

 

 

03 걷기나 목욕 등 가벼운 운동

근육통이 있을 때에는 가벼운 운동을 하면 근육통을 빨리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걷기나 가벼운 근육 트레이닝 외에도 목욕을 해서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도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대사를 높여 근육통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