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포스파티딜세린 효과적인 섭취 방법과 효능

by 지식돌 2022. 7. 18.
반응형

포스파티딜세린 효과적인 섭취 방법과 효능

 

포스파티딜세린은 인간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의 막에 존재하는 인지질의 일종입니다. 뇌에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뇌의 영양소라고도 불립니다. 뇌의 기능 개선과 알츠하이머병 개선, 진행 지연에 효과 및 효능이 있어 주목받는 성분입니다. 

 

 

포스파티딜세린


 

포스파티딜세린은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약 60조 개의 세포막에 존재하는 인지질의 일종입니다. 인지질은 세포막을 형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체내에서 지방이 운반, 저장될 때 단백질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정보 전달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뇌와 신경조직에 특히 많이 존재하며 인간의 경우 뇌의 전체 인지질의 약 18%를 차지하고 있어 뇌의 영양소라 불릴 정도로 정보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스파티딜세린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신경전달 장애나 대사의 쇠약함, 뇌 내 신경 접합 누락으로 인해 일어나는 기억, 판단, 집중력, 사고, 평형감각 등의 저하에 뇌의 영양소로서 작용하여 복구 및 개선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의 효과적인 섭취 방법


 

포스파티딜세린은 섭취 후 약 30분 만에 혈중에 나타나고, 몇 분 후에는 간장으로 흡수가 시작됩니다. 그 후 혈액 뇌 관물을 통하여 뇌에 도달하게 됩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비교적 많은 양을 최소 1~2개월 이상 섭취해야 기대만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억력을 지원하는 템펜락톤이나 뇌의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 DHA와 EPA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의 효과


 

01 뇌 기능 개선 효과

포스파티딜세린은 한번 분해된 후 뇌 안으로 들어가 재합성됨으로써 뇌의 영양이 됩니다. 재합성된 포스파티딜세린은 혈관 벽과 적혈구의 세포막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이 있어 혈류를 개선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 기능에 의해 뇌세포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집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물에 잘 어울리는 성질이 있어 세포 내외부에 모두 작용해 뇌세포의 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뇌세포의 막을 부드럽게 해 뇌세포 간의 정보 전달을 높이는 효능도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지질의 산화를 억제해 뇌의 신경세포 죽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02 알츠하이머병의 예방 개선 효과

알츠하이머병 환자에게 포스파티딜세린을 하루 200~300mg, 60일~6개월간 섭취하자 인식력과 기억력, 주의력, 학습력, 집중력, 이상행동 등이 개선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 실시된 임상시험에서는 하루 300mg의 포스파티딜세린을 노화성 기억장애 환자 149명에게 12주간 투여한 결과 신경학적 지표에서 개선이 인정되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은 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뇌의 혈류를 좋게 하면 개선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세포막을 부드럽게 하고 혈류를 개선하는 기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시냅스의 기능도 지원하므로 알츠하이머병에 효과적입니다. 

 

 

 

03 스트레스 완화 효과

포스파티딜세린은 스트레스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신경증이 있는 남성 48명을 대상으로 포스파티딜세린 1일 300mg을 1개월 섭취시킨 군과 플라세보를 섭취시킨 군으로 나누어 기분 및 심박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포스파티딜세린을 섭취한 군이 스트레스 정도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세로토닌 등의 기분을 진정시키기 위한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포스파티딜세린이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