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집에서 스웨터 니트 세탁하는 방법과 건조 방법

by 지식돌 2022. 4. 10.
반응형

 

집에서 스웨터 니트 세탁하는 방법과 건조 방법

 

추운 계절에 빠뜨릴 수 없는 패션 아이템이라고 한다면 니트와 스웨터가 아닐까요? 상의뿐만 아니라 원피스나 하의도 니트 소재라면 따뜻할 것 같습니다.

 

자주 입는 니트와 스웨터는 집에서 세탁하고 싶지만, 집에서 물 세탁하면 줄어들어 버리거나 말릴 때 늘어나 버리기 때문에 세탁소에 맡기는 사람이 많은데요. 방법만 알면 니트와 스웨터도 집에서 세탁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집에서 니트와 스웨터를 세탁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세탁 전 확인해야 할 사항

겨울에 자주 입는 니트와 스웨터는 매번 클리닝을 맡기기도 힘들고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니트 모자와 장갑 등의 소품도 가능하면 집에서 세탁 하면 좋을 텐데요

 

니트와 스웨터를 세탁하기 전 먼저 확인해야 할 2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01 세탁표시 확인

니트와 스웨터를 세탁하기 전에 반드시 세탁표시를 확인해야 합니다. 

통의 마크에 [ X ]이 붙어 있는 경우는 물 세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집에서 세탁하면 안 됩니다. 

통만 표시되어 있으면 세탁기 세탁이 가능하고 통과 함께 손 마크가 찍혀 있으면 세탁기 세탁은 불가능하지만, 손빨래는 가능하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02 중성세제를 준비하여 얼룩 및 탈색 확인하기

세탁표시를 확인하고 물세탁이 가능하면, 얼룩과 물 빠짐을 확인합니다. 니트는 세탁 전용 중성 세탁 세제를 사용합니다. 

 

니트나 스웨터뿐만 아니라 소매나 옷깃은 더러워지기 쉽습니다. 또, 먹다 흘린 얼룩이나 신경이 쓰이는 얼룩이 있을 때는 미지근한 물에 중성 세탁 세제를 넣고 초벌 빨래를 해 둡니다. 니트나 스웨터는 얼룩을 밀어내듯이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 빠짐이 걱정된다면 세탁 전 세탁 과정에서 사용하는 중성세제를 하얀 수건이나 행주에 묻혀 눈에 띄지 않는 안감 부위에 비벼 수건에 색이 묻어 나오는지 확인해 봅니다.  

 

 

 

02 세탁기로 니트, 스웨터 세탁 방법

① 니트, 스웨터를 뒤집어 개어 세탁망에 넣는다

- 두 번 접은 니트와 스웨터가 딱 들어가는 사이즈의 세탁망을 준비합니다. 뒤집는 것이 기본이지만, 눈에 띄는 얼룩이 있을 때는 얼룩 부분이 밖으로 나오도록 접은 후 세탁망에 넣습니다. 

 

② '드라이 코스'나 '손세탁 코스' 이용하기

- 세탁기에 따라 코스의 명칭이 다르지만, 부드럽게 세탁할 수 있는 '드라이 코스'나 '손빨래 코스' 등을 선택하고 중성 세제를 넣어 세탁합니다. 

 

니트와 스웨터는 차가운 물도 40℃ 이상의 뜨거운 물도 싫어합니다. 30℃ 정도의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③ 헹굼 시 섬유유연제를 첨가하기

- 없어도 괜찮지만, 부드럽게 마무리하고 싶을 때는 헹굴 때 섬유유연제를 넣습니다. 섬유유연제는 정전기를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④ 건조기 사용은 NO

탈수가 끝나면 바로 말립니다. 니트와 스웨터는 고온을 싫어하므로 건조기에 돌리면 안 됩니다. 또한 마찰이 일어나 보푸라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03 손빨래로 니트, 스웨터 세탁 방법

① 미지근한 물과 중성세제로 '세탁액'을 만들어 담근다.

30℃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울샴푸 전용 세탁용 중성 세제를 섞어 세탁액을 만듭니다. 세탁기로 세탁할 때와 마찬가지로 니트와 스웨터를 뒤집어 오염이 눈에 띄는 부분은 겉으로 드러낸 상태에서 세탁액에 담급니다. 

 

니트는 직접 담가도 되지만, 마지막에 탈수할 때 세탁망에 넣기 때문에 먼저 넣고 빨아도 괜찮습니다. 

 

② 부드럽게 눌러 빨고 물기 짜기

니트나 스웨터를 세탁할 때는 오염이 신경 쓰여도 박박 문지르면 안 됩니다. 마찰을 일으키면 보풀이 생기기 때문에 문지르지 않고 부드럽게 눌러 씻습니다. 

 

먼지가 떠오르면 세탁액을 버리고 니트와 스웨터를 가볍게 눌러 물기를 짜냅니다. 

 

③깨끗한 미지근한 물로 헹구기

깨끗한 미온수에 담그고 마찰에 주의하면서 부드럽게 눌러 헹구어 줍니다. 섬유유연제는 이때 넣어주면 됩니다. 세제가 남지 않도록 여러 번 헹구기를 반복합니다. 

 

④ 탈수를 하여 완료

헹굼이 끝나면 세탁기로 1분 정도 탈수를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아주 민감한 니트와 스웨터는 목욕 타월로 싸서 수분을 흡수해 주면 좋습니다. 

 

 

 

04 니트 스웨터를 말리는 방법

니트와 스웨터는 옷걸이에 널어 말리면 늘어납니다. 특히나 물을 머금은 니트는 묵직하기 때문에 쉽게 늘어납니다. 

 

니트나 스웨터를 말릴 때는 평건조를 추천합니다. 뒤집은 채로 형태를 갖추고 나서 평면 건조용 그물 위에 올려 말립니다. 니트 모자는 안에 수건 등을 채워 두면 깨끗한 형태로 마르게 됩니다. 

 

 

 

마무리...

모든 니트와 스웨터를 집에서 세탁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마음에 드는 니트와 스웨터가 엉망이 되지 않도록 먼저 세탁 표시를 꼼꼼히 체크합니다. 

 

세탁할 때도 가급적 마찰을 일으키지 않도록 부드럽게 세탁합니다. 

 

세탁 표시가 물세척이 가능하더라도 캐시미어 등의 섬세한 소재와 미세한 자수와 장식품이 붙어 있는 니트와 스웨터는 클리닝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