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식기 세척기에 베이킹 소다를 사용해도 될까?

by 지식돌 2022. 4. 10.
반응형

베이킹소다는 기름때를 분해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는데요. 그래서 베이킹소다는 주방이나 주방용품을 청소할 때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기 세척기에 전용세제 대신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기름때뿐만 아니라 냄새 제거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생각에 시도해 보고 싶은 분들이 계시는 데 시도하기 전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편리한 식기 세척기이지만 사용 방법을 지키지 않으면 뜻밖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 글을 끝까지 읽어 보세요.

 

 

 

식기세척기 세제 대신 베이킹소다는?

결론부터 말하면 식기세척기에는 전용세제 대신 베이킹소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베이킹소다는 기름때뿐만 아니라 냄새도 제거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식기세척기의 설명서에는 베이킹소다 사용 불가라고 기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이킹소다로는 식기 얼룩을 완벽히 제거하기 힘들며, 식기세척기의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

 

01 가루가 남는다

식기세척기의 세제 대신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물에 포함된 미네랄과 달라붙어 흰 가루가 됩니다. 흰 가루가 유리에 달라붙기 때문에 유리컵 등의 투명감이 없어져 버립니다. 

 

02 기름때가 남는다

식기에는 여러 가지 얼룩이 묻어 있습니다. 식기세척기는 항상 새로운 물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한 번 사용한 물도 재사용하여 세척하고 있습니다. 

 

식기 세척기 전용 세제는 재사용된 물에 얼룩이 묻어 있어도 식기에 다시 얼룩이 부착되지 않도록 방지해 주지만, 베이킹소다에는 방지력이 없기 때문에 기름얼룩이 남아 버리게 됩니다. 

 

03 식기세척기 내부가 오염된다

기름을 포함한 베이킹소다가 내부에 남게 되면, 식기 세척기가 오염되거나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는 기름때에 강하다 해도 식기 세척기 전용 세제로는 당할 수 없습니다. 

 

 

 

일반 식기 세척용 세제나 구연산 사용은?

식기 세척기에는 전용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베이킹소다 외에도 식기세척용으로 중성 세제와 구연산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가 떨어졌을 때 식기세척용 중성 세제를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거품이 너무 잘 일기 때문에 식기세척기에서 새기도 하고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식기세척기 내부 청소에 베이킹소다를 사용해도 될까요?

식기세척기 청소에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식기는 못 씻어도 식기세척기 내부 청소에는 괜찮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식기세척기 바닥에 기름때 등이 쌓여 있을 가능성이 있어 베이킹소다로는 충분히 지울 수 없습니다.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깨끗해지기는커녕 물에 잘 녹지 않고 막혀서 고장이 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마무리...

뛰어난 세척력과 안전성으로 베이킹소다를 청소나 냄새 제거 등 다양한 곳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식기세척기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베이킹소다뿐만 아니라 식기세척용 중성세제나 구연산 등도 사용할 수 없으며 식기세척기에는 오직 전용세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기를 씻을 때뿐만 아니라 식기 세척기 본체의 세척에도 베이킹 소다의 사용을 삼가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