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드라이기의 냉풍과 온풍으로 머리 빨리 말리는 법

by 지식돌 2022. 9. 30.
반응형

드라이기의 냉풍과 온풍으로 머리 빨리 말리는 법

 

 

드라이기는 젖은 머리를 말릴 때 편리한 가전입니다. 머리를 말리기만 하면 온풍만으로도 충분할 것 같은데 드라이기에는 온풍과 냉풍 기능이 있습니다.

 

사실 머리를 말릴 때는 드라이기의 온풍과 냉풍 기능을 올바르게 사용해야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드라이기의 온풍과 냉풍 기능과 효과적으로 머리를 빨리 말리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헤어 드라이기의 온풍으로 말려야


 

두피의 피지나 비듬, 먼지와 같은 더러운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 머리를 감습니다. 그러나 머리를 감아 두피와 머리를 청결하게 했다고 해도 완전히 건조하지 않아 두피와 모발에 수분이 남아 있다면, 잡균이나 진드기 등의 온상이 되어 오히려 피지와 비듬을 번식시켜 버리는 등 두피 트러블이나 악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머리를 감은 후에는 신속하고 확실하게 두피와 머리를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도움이 되는 것이 드라이어의 온풍 기능입니다. 

 

드라이어의 따뜻한 바람을 머리 위에서 모발 끝으로 맞바람이 흐르도록 하고 가능한 한 단시간에 두피와 모발을 말려줘야 합니다. 특히 두피와 뿌리를 확실히 말리는 것이 중요하며, 모발에 손상을 주는 온풍 사용은 가능한 한 단시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풍으로 끝까지 말리는 것보다 모발은 다소 수분이 남아 있는 듯한 습한 상태에서 마무리는 냉풍으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이어의 온풍은 두피와 모발 뿌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으며 드라이어의 온풍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두피케어의 첫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헤어 드라이기의 냉풍으로 말려야


 

온풍 기능만 봐서는 냉풍은 필요 없을 것 같은데 왜 냉풍 기능이 있을까요? 그것은 깨끗한 머리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발 하나하나의 구조는 바깥쪽이 큐티클, 중간부가 코르텍스, 중심부가 메듀라 등 바깥쪽에서 중심을 향하는 3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장 바깥쪽 큐티클은 뿌리에서 머리카락 끝을 향해 비늘 모양으로 겹치며, 한 장의 세포는 매우 얇고 보통 6~8장이 밀착된 층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 자극으로부터 모발 내부를 보호하고 코르텍스의 단백질과 수분이 손실되지 않도록 하는 동시에 모발에 윤기를 부여해 줍니다. 

 

하지만 드라이어의 온풍을 맞힌 모발은 젖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비늘 모양으로 겹친 모발이 벗겨져 있는 듯한 큐티클이 펼쳐진 상태로 됩니다. 이때 내부 코르텍스가 노출된 무방비 상태로 손상을 입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큐티클이 열린 후에는 빠르고 확실하게 큐티클을 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때 도움이 되는 것이 드라이어의 냉풍입니다. 드라이어의 찬 바람을 쐬어줌으로써 모발 하나하나의 큐티클이 깨끗이 감겨서 당겨집니다. 

 

머리를 감은 후 온풍으로 두피와 뿌리, 그리고 모발을 전체적으로 말린 후 냉풍으로 전환하여 머리 위에서 모발로 맞바람이 흐르도록 해서 모발의 끝을 잡고 가볍게 당기며 드라이를 마무리합니다.

 

펼쳐진 큐티클을 잘 닫으면 손상에 강한 모발이 될 뿐만 아니라 모발 자체에도 윤기가 나고 깨끗해지는 뷰티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드라이어의 냉풍은 모발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헤어 드라이기로 머리 빨리 말리는 법


 

먼저 머리를 감은 후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다음으로 드라이어의 온풍으로 두피와 뿌리, 모발 전체를 말립니다. 이때 모발 표면이 아닌 두피를 말리는 것을 의식하여 뿌리에서 모발 끝으로 말리는 것처럼 머리 위에서 모발 끝으로 맞바람이 흐르도록 드라이기의 온풍을 대고 가능한 한 단시간에 두피와 뿌리, 모발을 잘 말립니다. 

 

드라이어를 냉풍으로 전환하고 머리 안쪽에 바람을 대 본 후 아직 차갑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은 덜 마른 상태입니다. 다시 드라이어를 온풍으로 전환하여 조금 차갑게 느껴진 부위를 단시간에 온풍을 쐬어 확실하게 말려줍니다. 냉풍과 온풍의 빠른 반복으로 두피 및 모발의 뿌리를 확실히 말려줍니다. 

 

마지막으로 드라이어의 찬 바람을 쐬면서 모발 전체를 정돈해 줍니다. 모발은 식어가는 동안 모양이 고정되기 때문에 큐티클을 감는 효과와는 별도로 드라이어의 냉풍에는 머리를 깨끗이 정리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