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과즙이 풍부하고 단맛이 강한 키위로 만드는 보관법

by 지식돌 2022. 9. 29.
반응형

과즙이 풍부하고 단맛이 강한 키위로 만드는 보관법

 

키위 보관법

 

싱싱한 과육과 독특한 신맛이 매력적인 키위는 맛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류와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영양가 면에서도 매력적인 과일입니다. 

 

키위는 후숙 과일로 굉장히 딱딱한 상태로 수확한 후 천천히 익혀 먹는 과일입니다. 처음에는 과즙도 별로 없고 신맛이 강하지만, 후숙이 진행되면서 과즙이 풍부해지고 단맛이 강해집니다. 따라서 구매한 시점에서의 성숙도에 따라 키위 보관 방법도 달라집니다. 

 

미숙한 키위의 경우 상온에서 익힌 후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키위가 얼마나 잘 익었는지 알아보려면 손에 쥐고 살짝 눌러보면 알 수 있습니다. 키위를 손에 쥐었을 때 부드럽고 살짝 눌러보았을 때 복숭아처럼 말랑말랑하다는 느낌이 들면 먹기에 적절한 시기입니다. 

 

어느 정도까지 후숙시켜야 하는지는 품종에 따라 다릅니다. 그린 키위는 손에 쥐었을 때 조금 물렀다고 느껴질 때까지 후숙시켜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골드키위나 썬골드 키위는 취향에 따라 조금 덜 익은 상태로 먹어도 괜찮습니다. 상큼하고 새콤달콤한 맛을 선호한다면 너무 무르지 않은 상태에서 먹는 것이 좋고 달콤한 맛을 좋아한다면 충분히 후숙된 상태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키위 보관 방법

 

키위 상온 보관법

 

1. 키위 상온 보관 방법

익지 않은 키위는 상온에서 숙성시킵니다. 

① 신문지 또는 키친 페이퍼로 키위를 하나씩 싼다

② 통풍이 잘되고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 상온 보관

 

덜 익은 키위는 상온에서 보관하고 숙성되기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단단한 키위를 빨리 익혀서 먹고 싶다면 상온에서 사과나 바나나 등 에틸렌 가스를 내는 과일과 같은 저장용 봉투에 넣어 보관하면 평소보다 빠른 속도로 숙성됩니다. 이때 바나나 껍질을 까서 껍질과 함께 넣어 두면 후숙이 더 빨리 진행됩니다. 7~10℃ 이상에서는 후숙이 빠르게 진행돼 며칠 내로 먹을 수 있습니다. 

 

만약 키위를 장기 보관하고 싶다면, 사과나 바나나와 같은 다른 과일과 직접 닿지 않도록 습도가 적절한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키위 냉장 보관법

 

2. 키위 냉장 보관 방법

숙성된 키위는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하여 맛을 유지합니다. 

① 신문지 또는 키친 페이퍼로 키위를 하나씩 싼다

 

② 여러 개씩 모아서 비닐봉지에 넣는다

 

③ 냉장고 야채실에 저장한다

 

제철을 맞은 키위는 냉장 보관을 추천합니다. 다만, 키위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가 다른 재료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비닐봉지의 입구는 단단히 묶어 보관합니다. 

 

 

키위 냉동 저장법

 

3. 키위 냉동 저장 방법

① 키위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② 겹치지 않게 랩으로 싼다

 

③ 냉동용 보관 봉투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한다

 

냉동 보관하면 신선할 때의 싱싱한 식감은 없어져 버립니다. 그러나 스무디로 만들거나 요구르트에 토핑하는 등 활용법이 많으므로 시도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냉동 보관한 키위를 사용할 때는 해동하지 않고 언 채로 사용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