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마늘의 실온, 냉장, 냉동 3가지 보관법과 보관기간

by 지식돌 2022. 4. 14.
반응형

마늘이 실온, 냉장, 냉동 보관법과 보관기간

 

 

마늘은 냄새를 제외하고 100가지 이로움을 준다하여 일해백리(日害百利)식품으로도 불립니다. 전 세계를 통틀어 마늘소비량이 가장 많은 나라답게 한식 대부분에 마늘이 안 들어가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만큼 마늘은 한 번 구입하면 많이 구입해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늘은 실온에서 약 한 달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더 오래 보관하고 싶거나 여름에 보관하려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보관은 약 1~2개월입니다. 마늘은 새싹이 나올 때 맛이 떨어지는데 저온의 냉장실에 보관하면 발아하기 어려워 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마늘의 실온, 냉장, 냉동 보관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마늘의 실온 보관법

 

마늘의 실온 보관기간: 1개월

 

[마늘의 실온 저장법]

껍질을 벗기지 않고 망에 넣어 환기가 잘되는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걸어 놓는다.

 

마늘은 실온 보고나에 비교적 적합한 야채입니다. 시원한 계절에는 양파망과 같은 그물에 넣고 환기가 잘되는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걸어 놓으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그물망이 없다면 소쿠리에 넣어 보관해도 괜찮습니다. 

 

실온에서 보관할 때는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 껍질을 벗기지 않는 상태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02 마늘의 냉장 보관법

 

마늘의 냉장 보관기간: 1~2개월

 

[마늘의 냉장 저장법]

1. 마늘 전체를 키친타월에 싸서 비닐봉지에 넣고 입구를 가볍게 묶는다.

2. 다지거나 깐 마늘은 지퍼백 등의 보관 용기에 넣거나 랩으로 감아 냉장 보관한다.(보존기간: 1주일)

 

여름과 같이 덥고 습한 계절에는 마늘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냉장고의 냉장실은 마늘을 보관하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입니다. 마늘은 0도의 가까운 온도에 보관하면 싹이 나기 어렵습니다. 냉장 보관 시에는 마늘 통을 키친타월로 싸서 비닐봉지에 넣고 입구를 가볍게 묶어줍니다. 한 조각씩 나누어 저장할 때도 껍질은 벗기지 않고 저장합니다. 

 

마늘 껍질을 벗기거나 자르면 보관 기간이 짧아집니다. 냉장에서 보관 시 유통기한은 1주일 정도입니다. 마늘을 다지거나 잘게 자른 후 지퍼백 등의 보관 용기에 넣거나 랩으로 감아 냉장 보관합니다. 

 

 

 

03 마늘의 냉동 보관법

 

마늘의 냉동 보관기간: 1개월

 

[마늘의 냉동 저장법]

다지거나 통째로 소량으로 분배하여 랩으로 감싼 후 지퍼백 등에 넣어 냉동 보관한다.

[해동법]

냉동한 마늘은 해동할 필요 없이 얼어붙은 상태에서 요리에 사용한다. 

 

잘린 마늘을 장기간 보관하려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냉동한 마늘은 생마늘과 비교하면 맛은 조금 떨어집니다. 하지만 마늘을 냉동해 두면, 보관 중 냄새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변색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른 마늘은 시간이 지나면 밝은 녹색으로 변색됩니다. 마늘 냄새의 기초가 되는 알리신이라고 하는 성분이 시간이 지나면서 마늘의 철분과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마른 마늘은 변색하는 속도가 빠릅니다. 

 

녹색이 된 마늘을 먹어도 문제는 없지만, 보기에 신경이 쓰입니다. 냉동해 두고 먹으면 이런 걱정은 필요 없습니다. 

 

껍질을 벗기거나 통째로 보관해도 좋고 곧바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도록 슬라이스나 다져서 보관해도 됩니다. 소량으로 나누어 랩으로 감싼 후 지퍼백 등의 보관 용기에 넣어 보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