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산후 탈모 원인과 예방법

by 지식돌 2024. 3. 9.
반응형

산후 탈모 원인과 예방법

 

대부분 산모는 출산 후 탈모를 경험합니다. 출산 후 몇 개월이 지나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기 시작하는데, 이를 의학적으로 휴지기 탈모라고 합니다.

 

산후탈모는 모든 여성이 겪고 싶지 않은 현상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출산 후 탈모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중에는 산모의 몸에서 에스트로겐 분비가 증가해 모발 재생 속도가 느려지는데, 정상적으로 탈모 되어야 할 모발이 빠지지 않고 임신 중 풍부하고 영양가가 높은 식단으로 모발이 더 많이 자랍니다.

 

출산 후 체내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기 시작하여 아직 빠지지 않은 머리카락이 빠지면 많은 산모가 탈모가 심해졌다고 생각합니다.

 

1. 산후 탈모의 원인

◐ 정신적 스트레스

정신적 요인은 머리카락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런 부정적인 감정과 무거운 심리적 부담은 머리카락을 빠지게 합니다. 탈모 진행은 새로운 정신적 자극 요인이 되며, 악순환이 계속되면서 탈모가 점점 더 심각해지게 됩니다.

 

◑ 영양결핍

요즘은 출산 후 살이 찌는 것이 체형에 영향을 미칠까 두려워 음식 섭취를 조절하는 엄마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수유기의 영양요구량은 평소보다 높으므로 식욕부진, 소화불량, 흡수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모발의 정상적인 성장과 신진대사에 영향을 주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임신 반응

임신 반응으로 인해 임산부는 구토, 식욕부진 등의 증상을 겪게 되어 영양실조와 심각한 탈모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산후 탈모를 예방하는 방법

 

모발의 가장 중요한 영양공급원은 단백질이므로 엄마들은 우유, 계란, 생선, 살코기 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더 많이 보충해야 합니다.

 

산전 산후 엄마는 긴장하기 쉽고 아기를 키우는 과정에서 과로하기 쉽고 아기에게 다양한 문제가 생길까 봐 걱정됩니다. 마음이 편안해지지 않으면 두피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고 모발이 영양실조 되어 탈모가 발생합니다.

 

 

 

일주일에 3~4번 머리를 감는 것이 좋으며, 머리를 감을 때 물의 온도는 38 ~ 40°C가 적당하며 40 °C 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감은 후 컨디셔너나 헤어 팩을 사용하여 모발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머리를 감을 때 손끝으로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모발 성장과 뇌의 혈액 순환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머리를 빗을 때에는 끝부분에 엉킨 머리를 먼저 빗은 후, 뿌리부터 끝까지 빗겨주어야 외상으로 인해 머리카락이 갈라지거나 끊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산후탈모에 좋은 음식

◐ 철분 보충

철분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콩, 검은콩, 계란, 갈치, 새우, 익힌 땅콩, 시금치, 잉어, 바나나, 당근, 감자 등이 있습니다. 이 음식은 산후 탈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식물성 단백질

, 검은깨, 옥수수 등과 같이 매일 식단에서 메티오닌이 함유된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모발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 야채와 과일

야채와 과일에는 비타민, 미량원소, 고밀도 항산화제가 풍부해 탈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해조류

다시마, 미역, 굴 등의 요오드 보충제와 같은 식품은 모발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 E

비타민 E는 모발 노화를 방지하고 모발 모세포의 분열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모발 성장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상추, 푸른 양배추, 검은깨 등에는 모두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일상에서 찾은 탈모 예방법 5가지

일상에서 찾은 탈모 예방법 5가지 1. 탈모 예방법 - 샴푸·린스 사용을 삼가자 거품을 일으키는 계면활성제가 다량 함유된 샴푸와 린스는 모근 및 모공을 자극하는 주범이다. 머리를 감을 때는 두

metaverse456.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