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천일염과 정제염의 차이점과 장단점

by 지식돌 2024. 3. 15.
반응형

 

소금은 우리 주방의 필수 생활 조미료이며 거의 모든 요리에 소금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야채나 과일을 씻을 때도 필요합니다. 소금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향신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트에는 많은 종류의 소금이 있는데, 가장 흔한 것은 천일염, 죽염, 장미 소금, 정제 소금입니다. 소금의 종류가 이렇게 많은 이유는 원료의 출처에 따라 구분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마트에 가서 소금을 살 때 천일염과 정제 소금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이번에는 천일염과 정제 소금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천일염과 정제염의 차이점 ----

 

1. 근원이 다르다.

천일염은 이름만 들어도 알겠지만, 바닷물에서 추출한 것입니다. 천일염은 깊은 가공을 거치지 않고 상대적으로 입자가 큰 소금입니다.

 

일반적으로 바닷물로 만드는 천일염은 크게 굵은소금, 가는소금, 플레이크소금 세 가지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굵은소금과 플레이크소금은 음식을 신선하게 유지하는 데 주로 사용되며, 가는소금은 주로 음식에 양념하는 데 사용됩니다.

 

정제염은 굵은소금을 기본으로 하여 심층 가공한 소금을 말합니다. 굵은소금에서 불순물을 제거한 후 다시 결정화된 소금으로 불순물 함량이 천일염보다 적습니다. 입자가 비교적 작고 매우 미세합니다. 정제된 소금은 불순물을 제거할 때 인체에 필요한 영양분을 추가합니다.

 

정제 소금에는 천일염뿐만 아니라 호수 소금, 우물 소금, 암염, 광천염도 포함되며, 굵은소금을 가공하면 정제소금입니다. 그러므로 정제소금을 구입할 때에는 그 출처를 살펴보아야 우리가 먹고 있는 소금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2. 영양성분이 다르다.

우리가 모두 알고 있듯이 먹을 수 있는 모든 식품에는 다소 미량 원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천일염은 칼슘, 아연, , , 마그네슘 및 기타 원소의 함량이 매우 풍부합니다.

 

정제염은 미세 가공되는 과정에서 영양소도 많이 손실됩니다. 그러나 정제염은 필요에 따라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적절히 첨가합니다.

 

영양성분은 천일염이 가장 많고 정제 소금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천일염은 중금속 함량이 높으므로 장기간 과도하게 섭취해서는 안 되며, 정제염은 영양소는 적지만 금속 원소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3. 조리 용도가 다릅니다.

요리에서 천일염의 용도는 크게 절임, 풍미, 장식 및 신선도 향상의 4가지 기능으로 구분되며, 각 기능은 주로 천일염의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배추나 채소 등을 절일 경우 일반적으로 큰 입자를 사용하는데, 이 천일염은 해수로 순수하게 추출한 것으로 혀로 핥아보면 맛이 약간 달콤합니다.

 

둘째, 키프로스 해염과 같은 장식용 천일염도 있는데, 이 천일염은 특별한 지리적 환경으로 인해 색이 매우 아름다워 요리에 장식용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소금으로 알려진 프랑스 소금의 꽃은 소금 중 '캐비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소금은 모양이 매우 아름답고 역피라미드 모양이며 맛이 매우 순수하고 입에 잡내가 전혀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최고의 재료를 요리할 때 신선도를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정제 소금의 경우 용도가 비교적 간단한데, 바로 우리의 일상 식단에서 요리에 사용되는 소금입니다.

 

정제염은 필요에 따라 구별합니다. 예를 들어, 요오드화 소금은 식염에 적당량의 요오드를 첨가하는 것입니다. 저나트륨염은 소금의 나트륨을 감소시켜 건강하게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비요오드화 소금은 소금에 포함된 요오드를 모두 제거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