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폴드 와이파이·블루투스 비활성화?"
"간단한 해결 방법부터 수리비까지 정리!"

"어? 와이파이가 왜 안 잡히지?"
"블루투스를 켜려고 했는데 버튼이 아예 비활성화됐네?"
갤럭시 폴드를 사용하다 보면 갑자기 와이파이와 블루투스가 안 되는 증상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처음엔 "일시적인 오류인가?" 싶어서 폰을 껐다가 다시 켜보지만... 여전히 그대로라면? 이때부터 고민이 시작됩니다.
"설정 문제인가?"
"네트워크 초기화를 해볼까?"
"이거 서비스센터 가야 하는 거 아니야? 수리비 나오면 어떡하지?"
특히 와이파이·블루투스 버튼이 비활성화(회색)로 떠서 아예 눌리지 않는다면 이건 단순한 설정 문제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폴드3·4는 디스플레이(액정) 문제, 폴드5는 메인보드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운 좋으면 설정만 조정해서 해결될 수도 있고, 운 나쁘면 꽤 비싼 수리비가 나올 수도 있어요.
오늘은 이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 그리고 수리비까지 갤럭시 폴드 사용자분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쉽고 자세하게 정리해 드릴게요! 마지막까지 읽으시면 불필요한 수리비를 피하고, 최대한 스마트하게 해결할 수 있을 거예요!
1. 갤럭시 폴드에서 와이파이·블루투스가 안 되는 원인

갤럭시 폴드 시리즈에서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모델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폴드 3, 폴드 4, 폴드 5 각각의 원인을 살펴볼게요.
(1) 폴드 3, 폴드 4: 디스플레이(액정) 고장
갤럭시 폴드는 접는 스마트폰이다 보니 내부 설계가 일반 스마트폰과 다릅니다.특히,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신호를 주고받는 안테나와 연결 케이블이 힌지(접히는 부분)에 매립되어 있습니다.즉, 폰을 접고 펴는 과정에서 내부 케이블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는 구조입니다.
케이블이 손상되면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신호가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않아 비활성화(회색 버튼) 상태가 되거나, 연결 자체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폴드 3, 폴드 4는 와이파이·블루투스 신호를 액정과 연결된 케이블을 통해 주고받습니다. 그런데 힌지에 있는 케이블이 손상되면 신호가 전달되지 않아 기능이 비활성화됩니다. 결국, 케이블만 교체하는 게 아니라 디스플레이(액정) 전체를 교체해야 합니다.
(2) 폴드 5: 메인보드 고장
폴드 5부터는 설계가 조금 바뀌었습니다. 이전 모델들과 다르게, 와이파이·블루투스 모듈이 메인보드에 직접 통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폴드 5에서 와이파이·블루투스가 비활성화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메인보드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폴드 5는 이전 모델처럼 힌지 쪽 케이블 문제가 아니라, 메인보드 자체가 원인입니다. 메인보드가 손상되면 와이파이·블루투스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리하려면 메인보드 전체를 교체해야 합니다.
2. 와이파이·블루투스 안 될 때, 먼저 시도해볼 해결 방법!

고장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서비스센터 가기 전에 몇 가지 기본적인 해결 방법을 먼저 시도해 보세요.
(1) 스마트폰 재부팅하기
가장 간단하지만, 의외로 많은 문제가 해결되는 방법입니다.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보세요."
메모리 오류나 일시적인 버그로 인해 와이파이·블루투스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라면, 재부팅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2)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하기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설정이 꼬여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네트워크 설정을 초기화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방법 ◑
① 설정(Settings) 앱 실행
② 일반(General) → 초기화(Reset) 선택
③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Reset Network Settings) 선택
④ 초기화 후 스마트폰을 재부팅
이 방법을 사용하면 저장된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연결 정보가 모두 삭제되니 다시 연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오류로 기능이 먹통이 된 경우 이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3) 최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확인하기
간혹 삼성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설치하지 않으면
일부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업데이트 방법 ◑
① 설정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이동
② 최신 업데이트 확인 후 설치
③ 업데이트 후 스마트폰 재부팅
3. 해결되지 않는다면? 서비스센터 방문 및 수리비 안내

위의 방법을 모두 시도해봤는데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를 받아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폴드 3·4는 디스플레이(액정) 교체, 폴드 5는 메인보드 교체가 필요합니다.
(1) 수리비 안내
수리비는 보증 기간 및 외관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① 무상 수리 조건
- 보증 기간 내 & 외관에 충격 흔적이 없음 → 무상 수리 가능
- 보증 기간 내 & 생활 기스 정도만 있음 → 무상 수리 가능
② 유상 수리 조건
- 보증 기간이 지난 경우 → 유상 수리
- 보증 기간 내라도 외관에 충격 흔적, 파손, 침수가 있는 경우 → 유상 수리
(2) 모델별 예상 수리비
모델 | 예상 수리비 |
갤럭시 폴드 3 | 약 50~70만 원 (디스플레이 교체) |
갤럭시 폴드 4 | 약 50~70만 원 (디스플레이 교체) |
갤럭시 폴드 5 | 약 70~90만 원 (메인보드 교체) |
※ 삼성 케어 플러스 가입자는 수리비 일부 지원 가능
4. 마무리하며
갤럭시 폴드에서 와이파이·블루투스가 안 되는 문제는 하드웨어 고장일 가능성이 큽니다.폴드 3·4는 힌지 부분의 케이블 문제로 액정 교체 필요하고 폴드는 메인보드 고장으로 메인보드 교체 필요합니다. 하지만, 서비스센터 가기 전에 먼저 네트워크 초기화, 재부팅,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시도해보세요.
이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삼성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비용 부담이 크다면 삼성 케어 플러스 가입 여부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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